인사말
행주산성역사공원과 행주산성역사누리길 풍경이 있는 아름다운 행주산성 입니다.
고양시 덕양구 행주로 15번길 89에 위치한 행주산성은 임진 왜란 3대 대첩의 하나인 행주대첩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산성은 서남쪽 끝 한강 연안 덕양산(해발 124.9m)에 있는 토성(土城)으로 면적은 354,732㎡ 로 1963년 사적 제56호로 지정되었습니다.
지형은 동남쪽으로 한강을 끼고 가파른 절벽을 이루고, 북서쪽으로는 두 개의 좁은 골짜기가 능곡평야를 향해 뻗어 있습니다.
산성 아래는 서해안으로 뱃길과 연결되고 다른 한편으로는 넓은 평원을 끼고 있어 삼국시대부터 군사·문화·교통과 관계된 요충지로 삼국이 이 지역을 차지하고자 뺏고 빼앗기는 역사의 연속이었습니다.
특히 이곳에서 대승을 거둔 행주대첩은 권율 장군과 휘하 군사 2천3백 명과 부녀자 등 민관이 일치단결하여 3만 명의 왜군을 물리친 것으로 절체절명의 위기에 처한 국난을 극복하여 그 날의 호국정신은 오늘날까지 행주얼로 길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한편 덕양산 주변은 수려한 자연경관으로 예로부터 무릉도원으로 불리며 많은 선비들이 정자를 짓고 학문을 닦고 풍류를 즐기던 곳이기도 합니다. 오늘 날에도 한강변으로 행주산성 역사공원과 행주산성역사누리길이 조성되어 많은 사람들이 그 풍광을 즐길 수 있는 명소가 되고 있습니다.
행주산성관리팀 모두는 선조의 정신이 깃든 문화유산을 잘 보존하여 이곳을 방문하시는 관람객들에게 우리 역사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의미 있고 편안한 방문이 되시길 바랍니다.
행주산성관리팀 직원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