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누리길
역사누리길
행주산성역사누리길
특히 행주산성역사누리길 코스는 전 코스가 모두 행주동을 걷는 것으로 행주나루에 있는 시정연수원에서 행주산성까지 구간이다. 이 코스는 고양인재개발원에서 출발하는 것으로 되어 있으나 행주산성에서 출발하는 것이 더 편리하다.
행주산성 입구에서 매표를 하고 임진왜란 당시의 행주대첩의 뜻을 기리며 행주산성을 오르다 진강정 방향으로 빠져나와 진강정에서 행주강변 쪽으로 내려오면 된다. 진강정 아래에서는 한강과 방화대교가 막힘없이 보이고, 왼쪽으로는 북한산 자락과 대덕산, 인왕산, 안산이 한눈에 들어온다.
더 멀리 관악산을 비롯하여 여의도의 고층빌딩과 국회의사당 등 서울의 곳곳을 볼 수 있다. 진강정을 벗어나면 자연숲길 상태가 이어진다. 아래 50미터 이상의 절벽과 창릉천이 한강과 만나는 지점을 보며 오솔길을 내려오다 보면 무연고 묘의 임자를 찾는 안내가 보인다. 과거 이곳은 공동묘지였으므로 지속적으로 무덤의 연고를 찾아 정비하고 있다.
얼마쯤 오다 88건강계단을 만나는 지점은 종착지인 시정연수원 0.5km 전이다. 88계단을 다 올라오면 한강을 마주보는 초소 전망대가 있다.이 초소는 몇 년 전만 해도 실제로 군인이 보초를 서던 초소로 지금은 외형을 그대로 살려 팔각정 전망대로 재탄생되었다.
이는 훌륭한 쉼터공간으로 한강을 가장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최상의 명소로 이곳에서의 한강 경치는 일품이다.
이어서 마지막 내리막길을 걸어 내려오면 고양 행주산성 누리길 종합안내판이 있는 행주산성 역사공원이다. 고양인재개발원 건물 왼쪽엔 추강 남효온 시비가 있고, 또한 석주 권필과 이신의 선생의 시비가 우측과 강쪽으로 서 있다. 이 비는 고양8현으로 추앙받는 인물 중 3분의 뜻을 기리는 돌비석들이다. 이렇게 끝나는 3.7Km의 행주산성역사누리길은 역사와 문화와 인물과 생태를 한 번의 걷기로 보고 즐길 수 있는 누리길이다.
<행주산성역사누리길>
최종수정일 : 2020-10-20 13:3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