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두2동
소개
인사말
주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마두2동장 안진희입니다.
우리 동 홈페이지를 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 동은 고양시에서 교통이 가장 편리한 지하철 3호선 마두역이 자리잡고 있으며, 강촌공원 마두공원을 중심으로 강촌마을 아파트가 양쪽으로 있어 깨끗하고 조용한 전형적인 한국형 주거환경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으로 경의선 이용이 가능하고 북으로는 정발산, 서로는 일산 신시가지 중앙로를 끼고 있습니다.
마두2동은 5천7백여 세대에 1만5천여 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법정동명은 마두동으로 13개통 98개반이며 면적은 0.63㎢입니다.
예로부터 정발산 아늑한 자락에 정겨움이 넘치는 마을로도 널리 알려진 곳이기도 합니다.
우리 동에서는 친절하고 신속한 대민 행정서비스 및 지역주민의 복리증진을 위하여 직원 모두가 항상 최선의 정성과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는 주민 여러분을 위한 공간입니다.
방문하시는 여러분께 유익한 생활정보가 제공될 수 있도록 늘 새롭고 알차게 꾸며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주민 여러분의 아낌없는 참여와 성원을 당부드리며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길 기원드립니다.
마두2동장 안 진 희
연혁 및 지명유래
1) 지명유래
이곳 마두동의 순 우리말은 말머리이다. 지금도 이곳에서 오래 살고 있는 주민들은 이 마을을 말머리라 부르고 있다. 마두라는 이름은 정발산과 깊은 연관이 있다. 즉 정발산은 전체적으로 말의 모습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중에서 현재 일산동구청이 있고 마두동이 있는 일대가 말의 머리에 해당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말은 머리를 길게 내밀어 한강의 물을 마시는 모습을 하고 있다고 한다. 마두동은 현재 1,2동으로 나뉘어져 있다.
2) 지역특성
이곳 마두2동은 강촌마을로 불리는 곳이다 . 마을의 북으로는 정발산이 길게 이어져 있고 서로는 일산 중앙로를 사이에 두고 장항2동과 이웃하고 있다. 또한 남으로는 백석동이 있으며 동으로는 마두1동 백마마을이 자리하고 있다. 마두2동을 강촌(姜村)이라 부르는 것은 이곳이 신도시 개발이전부터 진주 강씨 주민들이 집성촌을 이루어 살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마을은 크게 정발산 자락의 단층 주택이나 저층의 빌라지역, 그리고 가장 많은 주민이 살고 있는 고층의 아파트 단지로 나뉘어 진다. 먼저 정발산역이 있는 지역에는 일산동구청, 교육청이 있고 일산 문화의 중심인 아람누리가 있다. 이 뒤로는 아름다운 단독주택 단지가 자리하고 있다. 이 곳에서 백마로를 넘어 동남쪽으로는 고층의 아파트가 있고 마두역 부근은 고양시 최대의 상업지역으로 유명하다. 이 마두역에서 백마마을로 연결된 인도가 많은 주민들이 이용하는 주(主) 도로가 된다 . 이 길의 좌우에는 느티나무가 심겨져 있고 육교로 큰길을 건널 수 있어 자전거, 도보로 이용하는 사람이 많다.. 곳곳에 분수대 , 의자. 공원이 만들어져 있어 여름철이면 많은 시민들이 휴식처로 이용하고 있다. 관내에 초, 중, 고 등 학교와 대형 종교건물, 상가 백화점, 기관이 있는 곳이 마두2동 지역이다.
3) 마을의 변천사
1914년 고양군 중면 마두리 > 1980.12.01. 고양군 일산읍 마두리 > 1992.02.01. 고양시 낙민동 > 1996.03.01. 고양시 일산구 마두2동 > 2005.05.16. 고양시 일산동구 마두2동
4) 기타
마두2동은 일산에 신도시가 개발되기 이전부터도 살기 좋은 마을로 유명하였다.
먼저 이곳은 정발산 자락에 안겨 한강으로 이어진 벌판에 자리해 있었는데 낙민 마을이 있고 그 다음이 강촌 마을, 모범마을(산동네) 마을이 있었다. 먼저 낙민 마을은 현재의 뉴코아아울렛 부근지역으로 넓은 평야가 시작되는 마을로 가을이면 노란 벼가 온 마을을 뒤덮은 농촌 마을 이였다. 낙민은 즐거울 낙(樂)에 백성 민(民)자를 쓴 마을로 현재 학교이름으로 사용하고 있다. 강촌 마을은 이 낙민 마을에서 경의선 철로가 있는 마을로 약 1km가량 들어오면 있던 마을이다. 이곳도 넓은 들판을 가지고 있었는데 뒤로는 정발산이 길게 이어져 마을까지 산 줄기가 연결되어 있었다. 마을의 주택들은 한옥의 단층건물이 많아 우리의 농촌 마을 모습 그대로 였다.
이 강촌 마을 뒤로 일명 모범 마을로 불리던 산동네 마을이 있었다. 이 마을은 본래부터 있었던 마을이 아니라 인근에서 집단으로 이주하여 온 주민들이 살던 곳이다. 이렇듯 자연촌락의 형태 마을에서 일산신도시 개발과 함께 산이 깍이고 하여 만들어진 곳이 이곳 마두 2동이다. 개발 시 살펴본 이 지역의 토양은 황토가 있고 정발산으로 올라 갈수록 백석돌이 대량으로 출토된다.
현재의 마두2동은 공원, 각 시설, 도로 등에서 있어서 고양시 최고의 살기 좋은 마을로 손꼽힌다.
일반현황
1) 세대수
총 세대수 : 5,718(2025.1.9.기준)
2) 인구
총 인구수 : 15,401(2025.1.9.기준)
남 7,309명, 여 8,276명
3) 면적
0.63㎢
4) 공무원(정/현원)
13명 / 13명
5) 청사현황
999.44㎡ (지하 1층, 지상 3층)
- 1층 : 민원실
- 2층 : 동장실, 주민자치회실, 회의실, 재료실, 서고
- 3층 : 대강당, 강의실
최종수정일 : 2025-01-22 14:5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