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엽1동

소개

인사말

주엽1동 주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주엽1동장 이권재입니다.

우리 동 홈페이지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 동은 일산 신시가지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중앙로와 주엽역을 중심으로 대형상가가 밀집해 있고, 상권 및 금융권이 잘 형성되어 있어 생활이 편리함은 물론 풍족한 녹지공간으로 쾌적한 도시 환경이 조성된 지역입니다.

또한 주엽1동은 23개통의 146개반으로 28,127명의 인구가 거주하고 있으며 단독주택이 없이 아파트만 18개 단지가 조성된 전형적인 주거단지로서 인근에 정발산이나 일산호수공원과도 연결되어 주민들이 언제든지 산책이나 운동을 하기에도 좋은 지역입니다.

주엽이란 이름의 유래를 살펴보면 골동산 위에서 볼 때 마을 전체의 지형이 잎사귀 모양으로 보여 주엽리라 하였고 또 한 가지 유래는 가을만 되면 마을 중앙으로 흐르는 샛강에 많은 나무의 잎사귀가 떨어져 흘러 내려갔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전해집니다.

주엽1동 주민 여러분

우리 동에서는 대민 행정서비스를 위해 보다 친절하고 보다 신속하게 주민의 입장에서 항상 주민에게 친절한 공무원이 되도록 최선의 정성과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여러분께 유익한 생활정보가 전달될 수 있도록 늘 새롭고 알차게 꾸며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주민 여러분들의 아낌없는 참여와 성원을 부탁 드리면서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주엽1동장 이 권 재

연혁 및 지명유래

1) 지명유래

이곳 주엽1동은 일산신시가지의 대표적인 인구밀집 마을이다. 이곳의 본래 이름은 황조향이라 기록되어 있는데 이후 주엽이란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이곳에서 오랜 기간을 살아온 마을 주민들은 이곳을 줴비, 또는 제비 마을로 부르는데 이 명칭은 주엽리를 줄여 부르는 것이다. 주엽은 현재까지 2가지의 유래설이 있다. 먼저 주엽은 한강으로 들어가는 개울에 마을에 있는 커다란 나뭇잎들이 떨어져 흘러 내려간다고 하여 붙여진 유래설이 있고 두 번째는 일산 신시가지가 건설되기 전에 문촌 마을 뒷산인 골동산에 오르면 주엽동 마을의 생김새가 마치 낙엽과 같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 라는 것이다.

2) 지역특성

주엽1동의 주변 마을을 보면 먼저 동으로는 장항2동이 있고 서로는 주엽2동, 남으로는 장항2동과 1동이 그리고 북으로는 일산 3동이 경계를 이루고 있다. 주엽1동은 고양시에서 가장 인구밀도가 높은 마을이다. 다른 마을에는 조금의 단독주택이나 빌라 등이 있지만 이곳 주엽1동 강선 마을에는 모두 고층의 아파트와 상가가 있어 현대의 도시계획에 의해 만들어진 신시가지 마을이다. 이곳 마을의 상업 교통의 중심은 주엽역 일대가 된다. 이 주엽역에서 일산 중앙로를 따라 고양시 최고의 상권이 형성되어 있다. 마을을 크게 구분하면 일산 중앙로 북쪽과 남서쪽으로 구분이 가능하다. 모두 강선마을로 불리는데 이 이름은 일산에 신시가지가 들어서기 이전부터 사용하고 있는 고유의 이름이다. 강선은 신선이 내려와 놀 정도로 경치가 아름답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 한다. 현재 이곳 주엽1동은 10층 이상의 고층아파트가 전체를 이루고 이 사이를 지나는 도로, 공원, 상가건물, 학교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교통이 편리하고 상가가 발달되어 있으며 인근의 호수공원, 노래하는 분수대와 직접 연결되어 많은 시민들이 이곳 주엽동 일대를 이용하고 있다.

3) 마을의 변천사

고양군 황조향(荒調鄕) > 고양군 중면 주엽리 > 고양군 일산읍 주엽리 > 고양시 주엽동 > 고양시 일산구 주엽1동 > 고양시 일산서구 주엽1동

4) 기타

주엽1동 지역은 1990년대 초반 일산에 신시가지가 개발되기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전형적인 농촌 마을 이었다. 이곳은 한강으로 이어지는 길목에 자리하여 정발산에서 이어진 산자락이 궁골산을 만들었고 이 기슭에 강재 마을이 있었다. 강재는 강선 마을의 또 다른 이름으로 강선 마을로 들어가는 고개의 이름이기도 하였다. 마을 앞으로는 한강까지 연결된 매우 큰 벌판이 있었는데 이곳에서 산출되는 일산쌀은 매우 유명했다.
마을 집들은 대부분이 한옥 형태의 단독주택이었으며 집들 사이에는 배추, 고추 등이 심겨지는 텃밭이 자리했다.
마을 주민들은 일산장을 이용했고 학교,교통은 대부분이 일산역과 그 부근을 이용했다.
신도시가 개발되는 과정에서 주민들은 인근으로 이사를 하게 되었으며 현재도 대소사가 생기면 서로 왕래할 정도로 옛 인심이 남아 있다. 그러나 현재의 주엽1동에는 예전부터 이곳에 살던 토박이의 비율은 매우 낮은 편이다.
대부분이 1990년대 이후에 이주한 주민들이며 서울로 출, 퇴근하는 주민들의 비율이 다른 마을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다. 이곳 주엽1동 지역은 야간에도 많은 사람들이 왕래하는 곳이다.
이러한 움직임은 밤늦게 까지 이어지는데 고양지역의 지역 경제와 상업은 이곳에서 확인하면 된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많은 상가가 밀집되어 있는 곳이다. 앞으로 노래하는 분수대. 한국국제전시장, 관광숙박단지가 서로 연계되어 운영될 경우 이 주엽동은 세계적인 도시로 알려질 것으로 보인다.

일반현황

1) 인구

27,477명(2024. 9. 30. 기준)

2) 면적

0.97㎢

3) 공무원(현/정원)

18명/19명

4) 청사현황
  • 지하 1층, 지상 3층
  • 연면적 : 1,289.71㎡
  • 건축 : 1993년 5월 24일
5) 센터 현황
  • 총면적 : 528.7㎡
  • 개소일 : 1999. 10. 1

최종수정일 : 2024-11-04 17:18:36

콘텐츠 관리부서 : 주엽1동 행정민원팀 031-8075-7822
만족도평가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