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민원포털
정부민원포탈 정부24
- 정부24서비스는 국민이 행정 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국가가 보유한 행정자료를 이용함으로써 민원처리 간소화, 구비 서류 감축 등 국민 부담을 경감시키고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서비스입니다.
- 민원안내, 인터넷 민원신청·접수, 민원처리과정 공개, 결과 통보 등 민원 신청에서 발급까지 일괄적으로 처리가 가능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운영기관
관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시도교육청
처리기간
- 즉시민원 : 3시간
- 유기한 민원 : 민원 사무 처리 기준표에 의한 처리 기간
수수료 등의 결제
- 민원사무처리기준표의 민원종별 민원수수료
- 우편수령 시 우편료
- 전자지불에 따른 부가수수료
- 민원수수료와 우편료의 합이 500원 미만일 경우 : 50원
- 민원수수료와 우편료의 합이 500원 이상 3000원 미만일 경우 : 90원
- 민원수수료와 우편료의 합이 3000원 이상일 경우 : 그 금액의 4%
민원처리과정 및 민원서류 발급방법
- 민원 신청 시 민원인이 직접 우송 방법 및 방문수령을 선택합니다.
- 전자 인증서가 없고 본인 확인이 필요한 경우 방문 수령만 가능합니다.
- 교부 시 수수료가 확정되는 경우에는 방문수령만 가능하고 방문시 수수료를 납부합니다.
- STEP 01
- 정부 24 웹사이트 접속
- STEP 02
- 민원검색 안내
- STEP 03
- 민원신청
- STEP 04
- 수수료납부(계좌이체, 신용카드)
- STEP 05
- 신청민원수령(우편, 방문)
- STEP 06
- 민원처리
최종수정일 : 2019-03-21 16:11:21
콘텐츠 관리부서 : 민원여권과 시민봉사팀 031-8075-24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