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선급행버스
고양축BRT시스템
고양축 BRT 시스템 사업개요
대중교통중심의 교통체계 개편을 위해 경기도에서 추진 중인 대중교통 기반시설 확충사업으로 고양시 일산구 대화 ~ 승전로 서울시계를 연결하는 경기도 고양축 BRT 시스템은 중앙버스전용차로, 버스정보 안내 시스템, 버스 우선 신호 등을 시행하고 있으며,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및 도로의 효율성 증대를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고양축 BRT 시스템 사업개요
- 개통일시 : 2006. 10. 27(금) 10:00 ~
- 개통구간 : 고양시 일산구 대화동 ~ 서울시계, L=15.6㎞
- 사업내용 : 중앙버스전용차로(총 15.6km)
- 중앙버스전용차로(적색아스콘 포장구간)에는 노선버스만 통행할 수 있습니다.(버스 이외의 차량은 통행불가)
- 주변주요시설 : KINTEX, 호수공원(꽃박람회장), 관광문화단지, 종합운동장
경기도 고양축 BRT 구축사업
1) 고양시 간선급행버스(BRT) 시스템이란?
- 버스만 운행할 수 있는 전용차로 확보
- 편리한 환승시설 도입
- 버스우선신호, 버스정보시스템 등 기반시설을 갖추고 급행으로 운행하는 교통체계
2) 왜 간선급행버스를 설치해야 하는가?
- 대중교통시설의 정시성, 신속성 결여 이용이 불편합니다.
- 승용차 위주의 통행체계와 대규모개발로 인한 통행수요증가로 정체가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습니다.
- 도로부지확보의 어려움과 철도시설 건설에 막대한 사업비가 소요되어 교통시설 공급이 한계에 도달하였습니다.
- 국제전시장 개장, 꽃박람회, 관광문화단지의 입지로 행사시 대중교통체계 개선을 통한 소통대책이 필요합니다.
3) 고양시 간선급행버스는 어떻게 설치하는가?
- 공사기간 : 2005년 ~ 2006년
- 사업구간 : 고양축(일산 대화역 ~ 수색 / 15.6km)
- 설치내용 : 중앙버스전용차로, 버스정보시스템, 버스우선신호, 불법주정차 단속시스템 등
4) 중앙버스차로 도입
중앙버스전용차로란?
- 도로의 가운데 차로를 버스전용으로 운행합니다.
- 버스정류소 또한 도로의 중앙에 설치됩니다.
- 가로변 전용차로와 달리 일반차량의 진입이 엄격히 제한됩니다.
버스 : 정해진 정류소 공간에 질서있게 도착하고 출발합니다.
- 정류소는 블록 또는 교차로당 1개소 설치
- 승강장 편의시설 고급화
승용차 : 차로수와 교차로상 좌회전은 현행대로 유지됩니다.
- 차료의 여유폭이나 기존 보도공간을 일부 축소하여 기존 차로수 유지
- U턴 대체기능으로 P턴, L턴 등 우회경로 정비
- 교통흐름의 정돈으로 승용차의 안전성 향상
중앙버스전용차로 도입
중앙버스전용차로 이용안내
- 버스는 중앙1차로만 이용하고 버스 이외의 차량은 2~4차로(3개차로)를 이용 우회도로가 확보되는 중앙로상 대부분의 교차로에서는 좌회전 및 유턴을 금지시켜 차량흐름의 원활화를 도모하였습니다.
- 우회도로로 사용되는 이면도로는 차로 재배분 및 재도색 등을 통하여 도로의 용량을 증대시켜 교통지,정체를 해소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 불법주정차가 성행하여 차량흐름을 저해하는 구간에는 불법주정차 단속카메라를 설치하여 차량소통 원활화를 도모하였습니다.
- 중앙버스정류장에는 버스도착안내정보가 제공되어 버스이용객들의 편의를 증진시켰습니다.
- 우리시와 관계기관(경기도 교통혼잡개선과, 건설본부, 경찰서)에서는 시민 여러분들의 안전이 최대한 확보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지능형 교통체계(ITS) 도입
지능형교통체계(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란? 교통시스템에 전자, 통신, 제어 등의 첨단기술을 접목, 교통체계를 지능화하여 교통운영의 효율성을 확보하고 교통안전 및 환경을 개선
도입시스템
최종수정일 : 2023-07-18 14:38:40
콘텐츠 관리부서 : 교통정책과 교통정보팀 031-8075-3839